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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요구사항 확인

애자일 모형(XP 기법)

1. XP(eXtreme Programming)

 

(1)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응을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 반복 극대화

(2)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

(3)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 부분적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

 

* XP 5가지 핵심 가치

 

사소통(Communication)

순성(Simplicity)

기(Courage)

중(Respect)

드백(Feedback)

 

2. XP 개발 프로세스

 

릴리즈 계획 수립 -> 이터레이션 -> 승인 검사 -> 소규모 릴리즈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스파이크 : 요구사항 신뢰성 높이고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다한 프로그램

 

(1) 릴리즈 계획 수립 :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2) 이터레이션(주기) : 개발 과정, 1~3주 진행

(3) 승인검사(인수 테스트) : 하나의 주기에서 구현된 부분 완료 제품을 테스트

(4) 소규모 릴리즈 

 

3. XP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1)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 함께 프로그래밍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

(2)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권한,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3)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로 지속적으로 테스팅

(4) Whole Team(전체 팀) : 모두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에 책임을 가져야 함

(5)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를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6) Refactoring(리팩토링) : 기능 변경 없이 시스템 재구성, 쉽게 이해하고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함

(7) Small Release(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여 고객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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