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P(eXtreme Programming)
(1)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응을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 반복 극대화
(2) 빠르게 개발하는 것을 목적
(3)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 부분적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
* XP 5가지 핵심 가치
의사소통(Communication)
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2. XP 개발 프로세스
릴리즈 계획 수립 -> 이터레이션 -> 승인 검사 -> 소규모 릴리즈
* 사용자 스토리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스파이크 : 요구사항 신뢰성 높이고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다한 프로그램
(1) 릴리즈 계획 수립 :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 수립
(2) 이터레이션(주기) : 개발 과정, 1~3주 진행
(3) 승인검사(인수 테스트) : 하나의 주기에서 구현된 부분 완료 제품을 테스트
(4) 소규모 릴리즈
3. XP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1) Pair Programming(짝 프로그래밍) : 함께 프로그래밍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
(2) Collective Ownership(공동 코드 소유) : 권한,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
(3) Test-Driven Development(테스트 주도 개발) :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하고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로 지속적으로 테스팅
(4) Whole Team(전체 팀) : 모두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에 책임을 가져야 함
(5) Continuous Integration(계속적인 통합) :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를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6) Refactoring(리팩토링) : 기능 변경 없이 시스템 재구성, 쉽게 이해하고 수정하여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함
(7) Small Release(소규모 릴리즈)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여 고객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정보처리기사 실기 > 요구사항 확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0) | 2024.04.04 |
---|---|
요구사항 정의 (0) | 2024.04.04 |
개발 기술 환경 파악 (0) | 2024.04.02 |
애자일 모형(스크럼 기법) (0) | 2024.04.02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0) | 2024.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