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1)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검토, 승인 과정을 거쳐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방법론
(2) 가장 오래되고 폭 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1)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의 프로토타입(견본품)을 만들어 결과를 예측하는 모형
(2) 사용자,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 중점
(3) 원형 모형이라고도 불림
4. 나선형 모형(Sprial Model)
(1)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개발하는 생명 주기 모형
(2) 폭포수 모형 + 프로토타입 모형 + 분석 기능
(3) 요구사항을 추가 가능
(4) 유지 보수가 필요 없음
(5) 계획 수립 -> 위험 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 평가
(6) 점진적 모형 이라고도 함
5. 애자일 모형 (Agile Model)
(1) 요구사항에 대한 유연한 대응을 위해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하는 생명 주기 모형
(2) 고객과의 소통에 중점
(3) 종류 : 스크럼, XP, 칸반, Lean, 기능 중심 개발(FDD)
*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1) 개인과의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둠
2)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에 더 가치를 둠
3)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둠
4)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가치를 둠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정보처리기사 실기 > 요구사항 확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0) | 2024.04.04 |
---|---|
요구사항 정의 (0) | 2024.04.04 |
개발 기술 환경 파악 (0) | 2024.04.02 |
애자일 모형(XP 기법) (0) | 2024.04.02 |
애자일 모형(스크럼 기법) (0) | 2024.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