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 지향(Object-Oriented)
각 요소들을 객체로 만든 후, 객체들을 조립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
2. 객체(Object)
데이터와 이를 처리하기 위한 함수를 묶어 놓은 소프트웨어 모듈
3. 클래스(Class)
공통된 속성과 연산을 갖는 객체의 집합
클래스에 속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함
4. 메시지(Message)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단
5. 캡슐화(Encapsulation)
외부에서의 접근을 제한하기 위해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세부 내용을 은닉하는 것
6. 상속(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7. 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메시지에 대해 각각의 객체가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
8. 연관성(Relationship)
두 개 이상의 객체들이 상호 참조하는 관계
* 연관성의 종류
종류 | 의미 | 특징 |
is member of | 연관화(Association) | 2개 이상의 객체가 상호 관련 있음 |
is instance of | 분류화(Classification) | 동일한 형의 객체들을 모아 구성 |
is part of | 집단화(Aggregation) | 관련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상위 객체 구성 |
is a | 일반화(Generalization) | 공통적인 성질들로 추상화한 상위 객체 구성 |
특수화/상세화(Specialization) | 상위 객체를 구체화하여 하위 객체 구성 |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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