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 환경 구축
개발 프로젝트를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장비를 구축하는 것
2. 하드웨어 환경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구성
* 클라이언트 : 개인용 컴퓨터, 스마트폰 등
* 서버
종류 | 특징 |
웹 서버 | 클라이언트로부터 직접 요청을 받아 처리 저용량의 정적 파일을 제공 |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 동적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서버 사이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
데이터베이스 서버 |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관리하는 DBMS를 운영 |
파일 서버 |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비효율적이거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유지하는 파일들을 저장 |
3. 소프트웨어 환경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개발 소프트웨어로 구성
* 시스템 소프트웨어 : 운영체제(OS), 웹 서버 및 WAS 운용을 위한 서버 프로그램, DBMS 등
* 개발 소프트웨어
종류 | 특징 |
요구사항 관리 도구 | 요구사항 수집,분석,추적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
설계/모델링 도구 | UML을 지원하며, 전 과정을 설계 및 모델링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
구현 도구 | 실제 구현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
빌드 도구 | 빌드,배포, 라이브러리 관리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
테스트 도구 | 테스트 하는 소프트웨어 |
형상 관리 도구 | 버전별로 관리하여 품질 향상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
4. 웹 서버의 기능
(1) HTTP/HTTPS 지원 : 브라우저로부터 요청을 받아 응답할 대 사용되는 프로토콜
(2) 통신 기록 : 처리 요청들을 로그 파일로 기록하는 기능
(3) 정적 파일 관리(Managing Static Files) : HTML, CSS, 이미지 등 정적 파일들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능
(4) 대역폭 제한(Bandwidth Throttling) : 네트워크 트래픽의 포화를 방지하기 위해 응답 속도를 제한하는 기능
(5) 가상 호스팅(Virtual Hosting) : 하나의 서버로 여러 개의 도메인 이름을 연결하는 기능
(6) 인증(Authentication) : 사용자가 합법적인 사용자인지 확인하는 기능
5. 개발 언어의 선정 기준
적정성, 효율성, 이식성, 친밀성, 범용성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정보처리기사 실기 > 서버 프로그램 구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듈 (0) | 2024.04.18 |
---|---|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0) | 2024.04.17 |
객체 지향 (0) | 2024.04.17 |
아키텍처 패턴 (1) | 2024.04.17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0) | 2024.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