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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실기/서버 프로그램 구현

아키텍처 패턴

1. 아키텍처 패턴(Patterns)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2.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1)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패턴

(2) 하위 계층은 서비스 제공자, 상위 계층은 클라이언트

(3) 마주보는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4) OSI 참조 모델이 여기에 해당

 

3. 클라이언트-서버 패턴(Client-Server Pattern)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4. 파이프-필터 패턴(Pipe-Filter Pattern)

(1) 데이터 스트림 절차를 필터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전송하는 패턴

(2)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사용

(3) UNIX 의 쉘이 해당

 

5.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odel-View-Controller Pattern)

(1) 서브시스템을 모델, 뷰, 컨트롤러로 구조화하는 패턴

(2)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 대화형 어플리케이션에 적합

 

6. 기타 패턴 들

종류 내용
마스터-슬레이브 패턴
(Master-Slave Pattern)
슬레이브 컴포넌트에서 처리된 결과물을 다시 돌려 받는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
브로커 패턴
(Broker Pattern)
사용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특성을 브로커 컴포넌트에 요청하면 브로커 컴포넌트가 요청에 맞는 컴포넌트와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패턴
피어-투-피어 패턴
(Peer-To-Peer Pattern)
피어라 불리는 하나의 컴포넌트가 클라이언트가 될수도, 서버가 될 수도 있는 패턴
이벤트-버스 패턴
(Event-Bus Pattern)
소스가 특정 채널에 이벤트 메시지를 발행하면 해당 채널을 구독한 리스너들이 메시지를 받아 이벤트를 처리하는 패턴
블랙보드 패턴
(Blackboard Pattern)
모든 컴포넌트들이 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블랙보드 컴포넌트에 접근이 가능한 패턴
인터프리터 패턴
(Interpreter Pattern)
프로그램 코드의 각 라인을 수행하는 방법을 지정하고, 기호마다 클래스를 갖도록 구성된 패턴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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