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kmorohe 2024. 4. 23. 17:46

1. 결함(Fault)

소프트웨어가 개발자가 설계한 것과 다르게 동작하거나 다른 결과가 발생하는 것

 

2. 결함 관리 프로세스

 

결함 관리 계획 -> 결함 기록 -> 결함 검토 -> 결함 수정 -> 결함 재확인 ->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3. 결함 상태 추적

 

* 결함 관리 측정 지표

1) 결함 분포 : 모듈 또는 컴포넌트의 특정 속성에 해당하는 결함 수 측정

2) 결함 추세: 테스트 진행 시간에 따른 결함 수의 추이 분석

3) 결함 에이징 : 특정 결함 상태로 지속되는 시간 측정

 

4. 결함 추적 순서

결함 등록 -> 결함 검토 -> 결함 할당 -> 결함 수정 -> 결함 조치 보류 -> 결함 종료 -> 결함 해제

 

5. 결함 분류

(1) 시스템 결함 : 애플리케이션 환경이나 데이터베이스 처리에 발생된 결함

(2) 기능 결함 : 애플리케이션의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등의 단계에서 유입된 결함

(3) GUI 결함: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

(4) 문서 결함 :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및 기록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된 결함

 

6. 결함 심각도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한 결함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치명도를 나타내는 척도

High, Medium, Low 또는 치명적(Critical), 주요(Major), 보통(Noraml), 경미(Minor), 단순(Simple)으로 분류

7. 결함 우선순위

(1) 발견된 결함 처리에 신속성을 나타내는 척도

(2) 결함의 중요도, 심각도에 따라 설정되고 수정 여부 결정

(3) 결정적(Critical), 높음(High), 보통(Normal), 낮음(Minor) 또는 즉시 해결, 주의 요망, 대기, 개선 권고 등으로 분류 

8. 결함 관리 도구

(1) Mantis : 결함 및 이슈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설계 시 단위별 작업 내용을 기록할 수 있어 결함 추적도 가능한 도구

(2) Trac : 결함 추적은 물론 결함을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도구

(3) Redmine :  프로젝트 관리 및 결함 추적이 가능한 도구

(4) Bugzilla : 결함 신고, 확인, 처리 등 결함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 결함의 심각도와 우선순위 지정 가능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