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실기/서버 프로그램 구현
디자인 패턴
nickmorohe
2024. 4. 18. 22:02
1.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모듈 간의 관계 및 인터페이스 설계 시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2.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클래스나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정의하는 패턴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구체적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번에 교체 가능 |
빌더(Builder)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 객체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 |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 서브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 가상 생성자 패턴이라고도 함 |
프로토타입(Prototype)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일반적인 방법으로 객체 생성, 비용이 큰 경우 주로 이용 |
싱글톤(Singleton)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창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 참조할 수 없음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음 |
3.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드는 패턴
어댑터(Adapter) | 호환성 없는 클래슫ㄹ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Bridge) |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기능과 구현을 별도 클래스에서 구현 |
컴포지트(Composite) |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구현 가능 |
데코레이터(Decorator) |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들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 |
퍼싸드(Facade) |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서브 클래스들 사이의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다수 유사 객체를 생성하거나 조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 |
프록시(Proxy) | 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대리자라고 불림 내부에서는 객체 간 복잡한 관계를 단순하게 정리하고 외부에서는 객체의 세부적인 내용을 숨김 |
4.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개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패턴 |
커맨드(Command) | 요청을 객체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요청에 사용되는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함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 등을 개발할 때 사용 |
반복자(Iterator) |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 없이 순차적인 접근 가능 |
중재자(Mediator) | 수많은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객체 사이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 |
메멘토(Memento) |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하여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
옵서버(Observer)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환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일대다의 의존성 정의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 생성, 발행하고 이를 수신해야 할 때 이용 |
상태(State) |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 |
전략(Strategy)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사용, 변경 가능 |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 정의,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 패턴 |
방문자(Visitor)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
출처 : 정보처리기사 실기 2024 기본서 / 저자 : 길벗알앤디(김정준, 강윤석, 김용갑, 김우경) / 출판사 : 길벗